만성통증 차세대 치료제…'가상현실'로 해법 찾는다
ㅇ 가상현실(VR)이 치료의 영역으로 활용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영역에서도 VR 헬스케어 영역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치료에 VR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고, 이러한 솔루션이 FDA 허가를 받아 실제 활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시장이 2026년까지 약 3조332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ㅇ VR 솔루션을 이용하면 약물 의존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환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VR을 활용하는데 가상 풍경에 환자들이 몰입하여 50%를 시각처리에 사용하게 되면 이를 통해 환각제를 복용한 것과 유사하게 고통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ㅇ 가상현실이 치료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갈 길은 멀어보입니다. 치료의 영역은 워낙 개인차이가 심하게 나는 곳이기 때문에 다수의 환자를 일반적인 솔루션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그래도 이러한 시도가 성과를 보이고 있으니 점차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