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
추천목록
2021년에 주목받은 호주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Top 60 (1)
2021년에 주목받은 호주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Top 60 (1)
2021-12-21러닝스파크
북마크·좋아요·좋아요 0·댓글 0개·조회 56명

호주의 에듀테크와 혁신 사업은 교육 분야 내에서도 행정 업무, 학생 관리, 콘텐츠와 학습 관리 플랫폼 분야 등에 기술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교육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학습자, 교사 혹은 교육과 학습 관련 기업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나 서비스부터 제품 및 학습 설계, 조직 개발에 대한 전문 에듀테크 지식을 가진 컨설턴트와 어드바이저까지, 호주 에듀테크 분야는 호주의 교육을 글로벌하게 수출하는 데 활발하게 앞장서고 있다. 연간 2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모든 호주의 에듀테크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도 수출되고 있다. 호주의 에듀테크 기업들은 800개의 사(社), 13,000명의 직원, 그리고 총 22억 달러의 수입으로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향후 몇 년 동안 주목해야 할, 각각의 개성이 넘치는 2021년 호주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Top 60 기업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1. OpenLearning 


OpenLearning은 개인 교사가 학습자에게 전문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클라우드 중심의 평생학습 플랫폼이다. 소비자 중심 운영 모델(B2B2C 및 B2C),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사회 구성주의 교육 이론의 혁신적 구현, 고용 가능성 확대를 위한 통합 데이터 기반의 AI 교육으로 OpenLearning은 새로운 교육 제공의 물결을 주도한다. 1,020만 달러의 자금으로 시작한 이래, 현재는 호주, 말레이시아 및 전 세계에 월 26만 명의 학습자, 7,300명의 교사, 30명의 교육 제공자가 활동하고 있다.



2. Typsy


Typsy는 서비스업에 종사자들을 위해 업계 전문가들이 최근의 서비스업 니즈를 1,000여 개의 간단한 학습 비디오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다. 서비스 산업, 사무직, 교직원, 정부, 기관 및 업계 파트너들 또한 그들의 교육 비디오를 Typsy에 게재할 수 있다. 1,000만 달러로 시작한 Typsy는 수업과 코스마다 재미있는 퀴즈, 자격증, 다운로드 가능한 자원을 탑재하여 F&B, 회계, 서비스, 마케팅, 경영 및 비즈니스 업계에 FOH(Front of house, 서비스팀), BOH(Back of house, 지원팀)와 경영관리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3. SEQTA


SEQTA Software는 학교와 교사를 위한 교육 및 학습 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축하고 제공한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함께 활동 수 있는 교육 및 학습 네트워크인 The SEQTA Suite가 첫 번째 솔루션으로, 850만 달러의 자금으로 시작하였다. 두 번째 솔루션은 SEQTA Teach로, 교사가 출석, 커리큘럼 기획 및 전달, 채점과 평가, 커뮤니케이션, 학생 복지, 개별 교육 계획 관리, 온라인 자원 관리 등의 행정 업무를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다.



4. Academy Xi


Academy Xi는 디자인, 테크 등 신흥 기술에 주력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들의 커리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구조화되고 통합된 접근법의 도움으로, 이들의 핵심 프로그램을 고객사에 맞게 개인화한다. 55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아 시작한 Academy Xi는 자사를 '문제 해결사'라고 칭하며 이용자들이 하는 모든 일에 목적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이들은 자사가 구축하고 있는 공동체와 교육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있다.



5. Edrolo


Edrolo는 7-12세의 학생들에게 디지털과 체육 학습 자원을 제공한다. Blackbird Ventures, AirTree Ventures, Startmate로부터 39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은 Edrolo는 모든 학생들이 최고의 선생님, 즉 과목에 생동감을 더하고 배움과 열정을 불어넣는 선생님들을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진 스타트업이다. 또한 이들은 모든 학교가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Edrolo 플랫폼이 제공하는 양질의 데이터에 접근하기를 추천한다.



6. Paddl Co.


Paddl은 ‘모든 경험은 가치 있고 기회를 열어 준다’는 믿음을 가진 활동 기반의 학습 인식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체험 포인트(XP)와 배지를 얻도록 제공자로부터 검증 받은 활동들을 포함하여 6개 분야에서 50개 이상의 학습 활동들을 캡쳐 하고 공유할 수 있다. 35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은 Paddl은 자사의 XP Analytics를 통해 인재 평가와 전문적인 개발을 위한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해당 분야 최고의 제공업체들과 제휴하여 사용자에게 맞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7. Maths Pathway


Maths Pathway는 수학 교육을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웹사이트이다. 호주의 소셜 벤쳐스 Aera VC로부터 210만 달러 상당을 지원받은 Maths Pathway는 학생들이 컴퓨터와 워크시트를 이용하여 개별 학습을 하는 모듈 형태로 설정되어 있어 기존의 수학과는 차이가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학교는 학생 1인당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같은 과제를 수행하는 보통의 방식과 대조적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레벨에 맞춘 과제를 선택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2주에 한 번씩 학습 내용에 대한 시험을 치러야 한다.



8. Inkerz


Inkerz는 펜과 종이를 이용하여 협업할 수 있는 웹 플랫폼을 제공한다. 일반 종이에 디지털 잉크펜으로 필기한 것을 캡쳐 하여 인터넷으로 전송할 수 있고, 사용자가 만든 가상 교실에서 채팅, 음성, 동영상을 통해 동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들은 튜토리얼, 원격 교육 및 비즈니스 협업을 구성할 수 있도록 문서를 즉시 작성할 수도 있다. Muru-D, RCL Accerlator로부터 11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은 Inkerz는 디지털펜에는 요금을 부과하지만 웹 플랫폼은 무료로 제공한다.



9. EdSmart


EdSmart는 학교 공동체가 관리 시간과 자원을 자유롭게 늘려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선도적인 학교조직 시스템(SOS, School Organisation System)이다. ParentPaperwork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EdSmart는 학교에서 종이를 없애자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에듀테크 산업에 뛰어 들었다. 35만 호주 달러의 적은 초기 자본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현재 더 완전한 학교조직 시스템으로 발전했으며, 8개 국가 4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10. Code4Startup


Code4Startup은 학생들이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모든 과정과 단계를 프로젝트 형태로 가르치는 코스를 제공한다. 12만 5천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은 Code4Startup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HTML, CSS, Javascript, Ruby on Rails와 같은 기술들을 각각 따로 배울 필요 없이, POA(Product-Oriented-Approach)에서 학생들이 필요한 것만 배울 수 있도록 제공한다.



11. Compass


멜버른의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Compass Education(상표명 JDLF International)은 웹 기반 학교 관리 플랫폼을 제공한다. 출석과 롤 마킹, 학기 및 진행 상황 보고, 뉴스피드, 일정 관리, 교직원 및 학생/학부모 포털, 온라인 결제, 커리큘럼 설계, 학부모-교사 커뮤니케이션, 근태 관리, 예산 책정 및 구매 주문 등의 특징이 있다. Advent Partners, firstnewaustralia.online, Nero Capital에게 4,1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PC, 태블릿, 모바일에서 접속 가능하며 iOS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Compass Education은 8년간 호주 전역과 그 이상으로 확장되면서 6천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며 2010년에 공식적으로 법인화되었지만, 공동 창업자인 John de la Motte와 Lucas Filer는 그해 전년도부터 솔루션을 구축해왔다.



12. Peopleplan 


Peopleplan은 기업을 위한 학습 플랫폼으로써 학습 모듈, 퀴즈, 인증, 학습 포럼 등을 제공한다. 소매, 소비 물자,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SkilledUp, Gamurs Group, McGrath Foundation 등의 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개인에게 CPD(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과정을 제공하기도 한다. Adexum Capital 투자자로부터 2,5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기업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와 맞춤형 학습 콘텐츠도 제공한다. Peopleplan은 사람들이 진정한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되고 싶은 것 무엇인지, 이것을 어떻게 성취하는지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과 커뮤니케이션 자원을 제공한다. 참여, 발견, 상상을 통해 그들의 직원, 공급 업체 및 지원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습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들은 수직적으로 통합된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사용하여 공인 교육, 온라인 콘텐츠, L&D 컨설팅 서비스 및 채용 솔루션을 통해 완벽한 인적 자본 솔루션을 제공한다. Peopleplan은 호주에서 온라인 학습의 선구자로서 e-learning을 20년 동안 선두하는 위치에 서 있었다.



13. Smart Sparrow 


Smart Sparrow는 교사와 개발자가 콘텐츠를 제작,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적응형 학습 관리 플랫폼이다. 학생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통한 학습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며, 오해를 줄일 수 있는 피드백을 제안한다. 어떤 LMS와도 통합이 가능하며, 학생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석을 제공한다. 교사들은 전 세계 동료들과 콘텐츠를 공유하며 학습 방법에 대한 협업을 강화할 수 있다. One Ventures, Stoic Venture Capital, Entangled와 기타 5개 투자자들로부터 2,4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기관이나 교사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모델로 사용 가능하며 OpenLearning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14. Critical Links 


Critical Links는 클라우드로부터 학습 및 학교 관리를 옮길 수 있는 교육 도구와 ICT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것은 인터넷 연결이 제한되거나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학교를 현대화할 뿐만 아니라 지방의 학교와 대학에 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도 유용하며, LMS, SMS 및 타사의 교육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Critical Ventures, Portugal Ventures와 다른 3개의 투자자로부터 1,1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Moodle이 이미 Critical Links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Moodle을 기반으로 한 교육 과정 또한 사용 가능하다.



15. ORIGO Education 


온라인 수학 기반 학습 플랫폼인 ORIGO Education은 기존의 인쇄된 학습 도구와 함께 블렌디드 커리큘럼과 온라인 자료 또한 제공하는 “Stepping Stones”라는 클라우드 기반의 LMS를 제공한다. Fortitude Investment Partners, Blue Sky Alternative Investments로부터 1,1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ORIGO Education은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으로도 전문적인 개발 영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제품군은 핵심 수학 교육에서부터 전통적인 인쇄 도구, 디지털 인터랙티브 자원, 전문적인 학습을 포함한 시각 보조 도구와 조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 이른다. ORIGO Education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영감과 힘을 불어 넣어주는, 우수한 교육 도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6. JigSpace 


The Jig journey는 2015년 멜버른에서 시작되었다. 2017년에 출시된 JigSpace는 이제 전세계적으로 4.8점의 별점을 받으며 4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19년에는 누구나 인터랙티브 3D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 워크샵을 만들었다. 1년 후에는 제조업에 전문적인 조언을 주고, 데스크탑 저작, 팀 쉐어링 및 CAD 파일 가져오기를 통해 Jig의 프로그램들을 통합하는 기능을 훈련시키고 시제품화 하는 Jig Pro가 출시되었다. JigSpace는 사용자가 3D로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보고, 공유하며 학습하는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3차원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인터랙티브 학습 경험을 담은 내장 도서관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들은 아이디어, 제품, 현상에 대한 단계별 인터랙티브 3D 분석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Roger Allen AM, Rampersand, Vulpes Invest와 그외 5개 투자자로부터 8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은 JigSpace는 iOS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다.



17. Practera 


Practera는 대학교와 기업들이 업무 관련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적인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것은 케이스 스터디를 알려주고 학급에서의 플립 러닝을 지원하도록 커리큘럼에 통합될 수 있다. Main Sequence Ventures로부터 4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은 Practera는 사용자 수에 따라 구독 플랜이 제안되며, 경험 중심 에듀테크와 프로그램 기업으로써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들은 대학교와 기업가들이 미래의 직업을 위해 실질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경험 중심 학습은 학생들과 전문가들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쌓고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이지만 규모에 맞게 구조화, 체계화, 관리하기에 복잡하다. 재능 있는 대학생을 직원들과 체계적으로 연계시키거나 내부 체험형 L&D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가들과 협력할 수 있는 Practera는 최근 “Westpac Business of Tommrow”와 EY Accelerating Entrepreneurs Asia-Pacific에서 수상하였다.



18. Prosper


Prosper Education은 2013년 설립되었으며 개인과 교육 기관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플랫폼을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동요, 디지털 동화책, 게임, 활동, 수업 계획 도구,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영국식 영어를 배울 수 있다. 300만 달러의 자금으로 시작한 이곳은 교사 연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Prosper Education은 RoyalABC라는 브랜드로 마케팅되고 있는 ELT의 글로벌 교육 제공업체이다. RoyalABC는 중국 전역의 조기 학습 센터와 유치원에 세계적인 수준의 블렌디드 러닝 교사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3~6세 아동들에게 영국 영어, 성공하는 사고방식, 21세기 기술 교육 등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디지털 교사 플랫폼은 수백 시간의 사전 제작 영어 수업과 DIY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어 교사들은 간단하게 수업 계획을 고르거나 1분 안에 빠르고 쉽게 자신만의 수업을 만든다. 영어 학습은 안전하고 재미있고 도전적인 온라인 환경에서 새로운 언어 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몰입형 3D 어플리케이션 RoyalABC를 통해 가정으로 확대된다. RoyalABC는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수준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며, 성공하는 사고방식과 21세기 기술에 ELT 커리큘럼과 교사 연수 및 기술 설계을 접목시킨 최초의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이다.



19. QPay


QPay 앱은 대학 동아리와 학회가 회원가입 방식을 온라인으로 옮길 수 있는 온라인 멤버십 포털이다. 학회 참여에 관심이 있는 신입생들이 작성할 가입 양식을 맞춤화 할 수 있으며, QPay 앱을 통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학회에 티켓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American Express, Andrew Chick, Sydney Angels와 기타 6개 투자자로부터 2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사용자들은 회원과 비회원마다 다른 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며, 학회 대표가 행사, 유니폼, 졸업앨범 등에 대해 학회 구성원에게 공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20. Rockmelon


Rockmelon은 특수 아동들을 위한 앱 기반의 학습 플랫폼으로서 인터랙티브 디지털 학습 모듈, 디지털 플래시카드, 시각 도구, 진행률 추적 등을 제공한다. 자폐증 아동과 부모, 교사를 위해 제작되었으며 iOS 플랫폼에서 구동 가능하다. 2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은 Rockmelon은 프리미엄 구독 모델을 제공한다. 이것은 모든 아이들이 그들의 위치나 사회경제적 지위에 상관없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ockmelon은 단순한 학습이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아니다. 그들의 임무는 전세계의 자폐증 사회에 초기 개입 제품과 서비스가 전달되는 방식을 재조명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것이다. Rockmelon은 ‘아이를 위한 최상의 결과를 얻자’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일하고 있는 부모, 치료사, 보호자, 교사들로 이루어진 전세계적 공동체이다.



- (2)에서 계속




■ 참고문헌 및 이미지 출처

https://www.startuplanes.com/top-60-edtech-startups-in-austral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