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가 젭과 협업을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ㅇ LG유플러스는 서강대학교와 함께 대학 학사시스템과 연동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아울러 메타버스 기술 R&D 랩도 만들어 연구를 진행한다네요.
ㅇ 비대면 수업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발행한 보고서에서도 실감형 콘텐츠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ㅇ 그렇지만 아직까지 메타버스의 교육적 효과를 실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습니다. 과거 AR/VR 콘텐츠가 유행일 때와 비슷하게 '새로운 것이 효과적일 것' 정도의 추측만 있을 뿐 제대로된 제품과 서비스가 교육계에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ㅇ 보고서를 위한 효과가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가 증명되어야 할 것 같네요. 언제쯤 메타버스의 선순환이 이루어질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누가 그 포문을 열어줄까도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