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팬데믹 상황이 변함에 따라 사무실로의 복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원격 팀의 경우 어떻게 상황이 변할까요?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ㅇ 지식노동자들의 경우 원격으로 일을 해도 크게 어려움이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대면으로 일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가능하다라는 것을 다방면에서 입증했죠. 이런 상황에서는 기존의 업무적인 리더십이 통하지 않고 새로운 방식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ㅇ 원격 팀 또는 하이브리드 팀이 업무적으로 성공하려면 리더는 (1) 일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2) 정서적 지능을 개발하며, (3) 팀 구성원의 삶에 많이 관여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ㅇ 원격 팀을 운영하려면 사람을 믿는 것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합니다. 팀과의 상호작용도 깊게 진행해야 합니다.
ㅇ 생산성의 척도를 고민해서 안착시켜야 합니다. 사무실 자리에 앉아 있는 것으로 생산성을 낼 수 없음을 팬데믹 상황에서 알게되었습니다. 새로운 방법을 찾아 그것을 측정해야 합니다.
ㅇ 결국 성과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중요합니다. 원격으로 또는 하이브리드로 일 하는 것은 그렇게 해도 일이 잘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이 잘 되지 않으면 원격으로 일하면 안되겠죠.
ㅇ 일에서 의미를 더 찾아야 할 것이고, 일에 대한 코칭도 주기적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