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발적 혁신의 단계]
1단계. 제한적이고 잘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
2단계. 혁신이 원래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
3단계. 상당 수의 사람들이 테크놀로지를 사용, 완전히 새로운 문화적 패턴 발전
[에듀테크에서 창발적 혁신의 단계]
1단계. 제한적이고 협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거나, 기존 현상을 새로운 형태로 바꿈
- 예) 대면 회의가 화상회의로, 강의식 수업이 고품질 비디오의 강의식 수업으로
2단계. 더 나아졌지만 여전히 창발적이지는 않음
- 훨씬 더 상호작용적인 학습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기술
3단계. 창발적 에듀테크
- 사용자, and/or 데이터가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패턴과 행동을 만듦
- 예) 학습자/교수자 네트워크가 지식 획득의 문화를 만들고 강화하는 것,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패턴을 식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