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Tech의 인간공학적 개선을 위한 4가지 방법]
◎ 1인 1기기와 교실 기술의 시대는 학생들에게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했지만 인간공학적으로 열악한 EdTech는 많은 신체적 불편함을 가져 옴.
◎ Logitech의 글로벌 교육 혁신 및 연구 책임자인 Madeleine Mortimore는 Edtech 인간공학이 학교 기술에 관한 대화의 많은 부분을 차지해야 한다고 말함.
◎ 1,000명이 넘는 참가자와 지도자, 교육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대략 학생의 50% 정도가 현재 사용 중인 EdTech 하드웨어에 대해 신체적인 불편함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교육자는 수업 계획 및 제품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있어서 EdTech 인간공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자세를 장려할 수 있고, 그들의 다양한 연령, 모양, 크기 및 요구사항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교육 기술 설계를 장려할 수 있음.
◎ 이에 본 아티클은 다음과 같이 EdTech의 인간공학적 개선을 위한 4가지 방법을 제시함.
1) EdTech 인간공학 : 컴패니언(companion) 도구 제공
- 10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 중 60% 이상이 컴패니언 도구 없이 학교 장치를 사용할 때 실제 신체적 고통과 피로를 느낀다고 보고함.
- 컴패니언 도구는 외부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음.
- 이러한 장치는 학생들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2) 장치가 연령에 적합하고 개별 학생의 필요에 맞는지 확인
- 학생들이 개별 필요에 따라 장치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함.
- 'EdTech 필통'처럼 학생들이 개인 선호도 및 필요에 따라 장치의 전체 기능을 추가하고 잠금을 해제할 수 있어야 함.
3) 구매 결정을 내릴 때 학생의 편안함 고려
- 처음부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설계된 도구나 설계 과정에서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한 도구를 찾아야 함.
- 선택한 도구가 실제로 연령에 적합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테스트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4) 일정 시간의 휴식 갖기
- 학생들이 모든 수업 시간을 기기에만 매달리지 않도록 함. 즉, 장기적인 사용을 하지 않도록 관리함.
- 이는 학생들이 집에서 기기를 사용할 때 좋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움이 될 수 있음.
[참고]
※ 인간공학: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 작업, 환경을 설계함으로써 편리함, 효율성, 안전성,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응용학문을 의미함. 영어로는 ‘ergonomics’ 또는 ’human factors’라고 함(출처: https://www.esk.or.kr/aboutSociety/introduce.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