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에서의 UDL]
*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UDL)이란
- 많은 사람들이 자료에 접근하고,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
- 실천 사례
·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의 다양화 및 선택권 부여: 교과서, 비디오, 팟캐스트 등
· 대면 강의 녹화 및 캡션 제공
* 고등교육에서 UDL이 필요한 이유
- 학생 3명 중 1명이 편의 제공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애를 겪고 있으나, 시간 및 비용의 문제로 혜택을 받는 학생은 극소수임.
- UDL는 모든 사람의 장벽을 줄여줌.
- 고등교육에 UDL 원칙을 통합하면 학생의 참여도와 유지율을 높일 수 있으며, 장애를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됨.
* 대학에서 UDL을 구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이미 보유하고 있는 테크놀로지부터 시작해야 함. 기존 소프트웨어/플랫폼에서 접근성 설정을 활성화하기
- 교수진, IT 및 미디어 서비스 팀 역량 강화
- 모바일 테크놀로지 수용
- 기존/향후 테크놀로지에 대한 접근성 및 품질 검사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