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L이 반영된 기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올리는 방법]
◎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38%의 학생이 학교에서 뛰어나고자 하는(성취) 동기가 감소했으며, 교육자의 80%는 팬데믹으로 인해 학생들의 의욕이 떨어졌다고 응답함.
◎ 또 다른 경우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이 있음.
◎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서 시작됨.
- 교육자들이 각 학생이 소중하고 존중받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교실을 만들어야 함.
- 또한 각 학생은 사전 지식, 관심, 학습 스타일, 언어 능력 및 신체적 능력에 따라 고유하게 학습에 접근해야 함.
◎ 본 아티클은 교수를 개인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연구 기반 프레임워크로 UDL(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을 제시함.
◎ UDL의 세 가지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음.
1) 다양한 방식의 표상(representation) 제공
-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구성, 비디오, 오디오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
- 지각과 이해를 향상시키는 보조 기술로는 스크린 리더, 음성 인식 프로그램 등이 있음.
2)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 수단(action and expression) 제공
- 학생들에게 지식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주제에 대한 글쓰기, 비디오 만들기, 주제에 대한 토론 등)을 제공하는 것임.
- 학생들에게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고 주인 의식을 고취할 수 있음.
3) 다양한 방식의 학습 참여(engagement) 기회 제공
-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것임.
◎ UDL을 교실에 통합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다양성을 제공하는 도구를 찾는 것이 필요함.
1) 기술을 사용하여 지식을 표상하는 것
- 청각적 또는 시각적으로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형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학업 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음.
예)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텍스트 음성 변환 옵션 제공(TTS)
2) 기술을 사용하여 지식을 표현하는 것
- 학생들에게 지식을 보여주는 방법을 선택하게 하면 학생들의 동기 부여를 높일 수 있음.
예) 언어 장벽이 있는 아동은 서면 텍스트, 구두 또는 시각적 프레젠테이션, 그룹 과제/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음.
3) 기술을 사용하여 참여를 높이는 것
- 학생과 교사의 연결을 촉진하는 것은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고 참여를 높이는 데 중요함.
예) 컴퓨터를 통한 설문 조사 실행 및 즉시적인 피드백 얻기,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 주석을 달거나 과제에 응답하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