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콘텐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간 에듀테크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인 ‘온라인 에듀테크 소프트랩(https://jbe.askedtech.com/home) ’을 구축·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전국 최초로 구축·운영되는 이 플랫폼은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가 보급중인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에듀테크 콘텐츠에 관한 정보 및 교육서비스 부재 어려움을 해결하고, 동시에 학생 맞춤형 수업 지원을 위한 에듀테크 콘텐츠 정보 및 수업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듀테크 콘텐츠 전문성을 가진 9명의 큐레이터 교사들이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전반적 운영과 정기적으로 에듀테크 활용 콘텐츠 정보를 업로드해 현장 교사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이 플랫폼에는 1,180여 개의 에듀테크 콘텐츠 정보가 탑재돼 있으며, 에듀테크 활용 사례 및 새로운 에듀테크 콘텐츠에 대한 큐레이션 정보를 추가로 탑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장 교사들의 △교수학습 플랫폼 및 AI 디지털 교과서와 연동 △미래교육캠퍼스(2026년 완공 예정) 교육 프로그램 연계 및 지원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에 따른 콘텐츠 활용 검증·지원 등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민완성 미래교육과장은 “온라인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에듀테크 콘텐츠 정보의 결정체로서 역할을 수행하여 기존의 다양한 에듀테크 프로그램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면서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필요한 에듀테크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수업사례 공유를 통해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